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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 사진>>

안나푸르나 라운드 트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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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킹의 개요

네팔 히말라야 3대 트레킹 루트로 안나푸르나 스키트 트레킹,쿰부(고쿄&에베레스트)EBC 트레킹

그리고 유일한 계곡트레킹인 랑탕 트레킹을 꼽는다. 쿰부 EBC 트레킹은 히말라야의 진경을 가장 가까이서 볼수있는 코스지만

일정이 길고 산중 물가도 비싸고 오르기도 힘들뿐만 아니라 고소증에 잘 걸리며 날씨로 인하여 루클라 공항의 비행일정이

항상 불안정하다.(2011년 11월에 다녀옴) 계곡트레킹인 랑탕은 상대적으로 조용한 곳으로 안나푸르나ABC나 쿰부EBC에 비해

 덜  힘드나 버스를 9시간 타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경치와 문화를 경험하고 싶다면 랑탕을 꼽는다.

안나푸르나 트레킹은 푼힐전망대와 ABC 베이스캠프를 가는 7~8일 코스 또는 10~12일 코스 등 다양한 코스가 있으며

안나푸르나 트레킹은 트레킹 코스가 쉬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코스이다.

이번 안나푸르나 라운드 트레킹은 안나푸르나 토롱 라를 넘어 산군 전체를 한바퀴 도는 코스로 약 2주가 소요된다. 

트레킹 코스

카트만두-무글링-베시사르-불부레-상게-참제-다나큐-차메-피상-마낭-야크카르카-토롱패디-토롱라-묵티낫트-마르파-포카라-카트만두

트레킹 일정

2013년 03월 20일 ~ 04월 03일 (14박 15일)

트레킹 지도

이번 일정은 카트만두에서 아시안트레킹의 봉고차로 베시사르까지 이동후 베시사르에서 현지의 20인승 버스로

참제까지 이동하여 토롱 라를 넘어 마르파에서 포카라까지 다시 버스로 이동하는 일정이다...

이번 트레킹의 최고 위치인 토롱-라(5416m)로 눈이 많이 내려 정상표지판이 겨우 보일 정도이다...

카트만두 공항의 한켠에 위치하고 잇는 환전소로 2년전에 왔을때보다 공항 전체가 제법 깨끗해진 모습이다...

카트만두 숙소인 삼사라호텔로 내부의 시설은 우리나라의 여관급 수준이다...

2년전에도 이곳을 다녀갔었는데 와보지 않은 일행을 위해 다시찾은 르와르부족의 마을에서 창으로 건배를 하고있다...

카트만두를 와보면 알지만 한마디로 무질서의 극치를 이루는 곳으로 쓰레기,분진,매연으로 숨쉬기가 힘들 정도이다...

카트만두를 출발하여 꼬불꼬불 산길로 이어지는 이 도로가 인도와 포카라로 이어진다...

우리나라의 휴게소에 해당하는 곳으로 달밥이라는 현지 음식을 차려놓고 손님을 맞이한다...

휴게소에 잠시 들러 쉬어가면서 이대장과 포즈를 취한 장면이다...

점심을 먹기위해 무글링에 내려보니 LG의 간판이 눈에 들어온다.

참고로 이곳 무글링은 인도와 포카라로 갈라지는 곳으로 왼쪽으로 가면 인도로 오른쪽으로 가면 포카라로 이어진다...

휴게소에서 보았던 현지식의 달밥으로 밥에다 나머지를 부어 비벼서 현지인들은 손으로 먹는다...

우리 일행들도 미션으로 달밥을 비벼서 현지인들처럼 손으로 먹기로 하였다...

쇠붙이 말둑의 이정표가 이곳이 무글링임을 알려주고 있다...

이곳은 베시사르로 이곳에서 현지의 버스로 갈아타고 참제까지 이동한다...

이 버스가 참제까지 운행하는 버스로 20석의 의자가 있는 버스로 부피가 큰 우리들의 카고백은 버스위에 싣고간다 ...

현지의 버스들은 엄청나게 좌우로 흔들리는 비포장의 비탈길을 버스위에도 승객을 싣고 달린다...

이곳은 불부레로 예전에는 차가 더이상 갈수없어 이곳에서 트레킹이 시작되었는데 요즘은 차가 참제까지

가기때문에 대부분의트레커들이 참제에서 트레킹을 시작한다.

참고로 이곳 불부레에서 트레킹을 시작하면  참제까지 2일이 더 소요된다고 한다...

산 허리를 깎아 만든 이 비포장의 도로가 가면갈수록 험난해지면서 천길 낭떠러지를 끼고 돌면서 엉덩이가 덜썩거리고

버스가 좌우로 춤을 추면서 달리는데 트레킹보다 버스를 타고 가는것이 몇배나 위험을 느낀다...

그 험난한 버스투어 와중에 시야에 멋진 열매같은 꽃이 우리 일행을 반겨준다...

이곳 상게에서 잠시 쉬어가면서 롯지에서 물고기튀김에 맥주를 한잔하고 다시 참제로 향한다...

운전석 옆자리에 앉아가면서 운전하는 이 친구의 나이를 물어보니 이제 15살이란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상도 할수없는 일이 아니가?

염소떼들이 차길을 차지하고는 유유히 걸어가는데 크락션을 빵빵거려도 비킬 생각이 전혀 없어보인다...

상게에서 참제사이에 멋진 폭포가 몇개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멋진 폭포를 지나면서

버스를 세워 잠시 사진찰영을 하고간다...

하루종일 버스를 타고 토착한 곳이 참제로 현재로써는 버스가 이곳 참제까지만 운행이 되고 있으며

그러나 히말라야 곳곳에서 도로를 만들기위해 발파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니 주인 아주머니가 향을 피워 집주위를 돌면서 주문을 외우면서 액운을 쫓는 의식을 행한다...

참제에서 1박 후 간단한 아침식사를 하고는 본격적인 트레킹에 나서기 직전이다... 

히말라야 트레킹은 루꾸시(계곡)를 끼고 걷는길이 많기에 이러한 현수교를 많이 건너게 된다...

이번 트레킹에서 현지가이드 역할을 맏은 아시안트레킹 소속의 세르파 겔젠이다...

우리가 걷고있는 계곡의 건너편으로 짚차가 운행되고 있는 모습으로 아마도 세월이 좀 지나면 안나푸르나 라운드 트레킹을

차로 하지 않을까 여겨진다...

거망골 뒷쪽 오른편으로 산 허리를 깍아만든 도로를 버스가 다닐것을 생각하니 상상만 해도 아찔하다...

"TAL(탈)" 이라는 마을을 끼고도는 마르상디 강(분노의 강)으로 많은 비가 내리면

강물의 소리가 분노처럼 들린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마르상디 강을 지나 "TAL(탈)" 이라는 마을 입구에서 일행과 중국여성이 함께한 모습으로 트레킹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외국인과 어울려 이야기하고 사진도 찍게된다...

"TAL(탈)" 이라는 마을 뒤에 위치한 폭포로 물이 그냥 흘러내린다의 의미로 워터 폴이라 부른다...

"TAL"마을을 지나는데 동네아낙이 재봉틀로 뭔가를 하고있는데 앉아있는 아낙은 사진찍기를 거부하면서 얼굴을 숨긴다... 

MANANG은 이곳에서 큰 마을로 우리로 치면 군에 해당하는 정도의 마을이다...

아래쪽은 완연한 봄기운으로 꽃이 만발한 모습이다...

우리의 포터 가지가 카고백을 머리에 이고 현수교를 지나는 모습이다...

수량은 적지만 폭포를 지나는데 히말라야에는 크고 작은 폭포를 많이 볼수가 있다...

쿰부히말쪽에는 야크를 많이 볼수있는데 안나푸르나에는 야크는 거의 볼수가 없고

덩키(말과 당나귀의 잡종)가 많이 보인다...

이곳 카르테에서 도로를 만들기위해 다이너마이트 폭발을 한다고 현지경찰이 통제를 한다...

히말라야 트레킹을 하다보면 한국말을 하는 현지인을 만나게 되는데 대부분 외국인근로자로 한국에 몇년씩 있다가

고향으로 돌아온 사람들로 이집도 아마 그런분이 아닐까 생각 되어진다...

카르테에서 화약폭발로 통제가 이루어지는 동안 따스한 양지의 돌담에 앉아 망중한을 즐긴다...

히말라야의 계곡은 빙하가 녹아 흘러내리듯 지금도 곳곳이 상상하는 이상으로 무너져 계곡으로 흘러 내리고 있으며

계곡을 메우고 있는 거대한 바위들도 무너져 흘러내린 것들이다...

마낭으로 가기위해 이곳 다네큐의 여행체크 포스트에서 체크를 하고 입산료를 내고 가야한다...

안나푸르나와 마나슬루의 갈림길로 거망골 뒤쪽 LARKE PASS를 가리키는 방향이 마나슬루로 가는 곳이다...

마나슬루로 가는 현수교이다...

요즘은 히말라야 트레킹 코스의 대부분에 전기가 들어와 롯지에서 시원하게 맥주를 마실수가 있으며

가이드 겔젠이 다네큐의 여행체크 포인트에서 체크를 하는동안 맥주를 한잔씩 하면서 쉬어간다... 

여행체크 포인트를 하고는 마나슬루 방향이 아닌 안나푸르나 방향인 마낭쪽으로 향한다...

다네큐의 건너편 산 기슭에 염소들이 풀을 뜯고있는 모습이다...

천진난만한 히말라얀 어린이들로 해맑은 모습으로 나마스테(안녕하세요)인사를 건낸다...

이곳 사람들은 이곳을 지날때마다 바니 보륜을 돌리면서 "옴 마니 밤매 훔" 의 진언을 외우는데

이 진언을 외우면 큰 지혜를 얻게 되고 기타 모든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함이 없다고 여기며

반드시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하며 반대로 돌리면 부처님을 반하는 것으로 많이 돌리면 큰 공덕을 쌓는것이라 여긴다...

우리나라의 동백과 흡사한것이 꽃봉우리가 큼직큼직하다... 

 마나슬루의 설산이 시야에 멋지게 들어오는데 오른쪽 봉우리가 정상이라고 한다...

1956년 5월 9일(대장 Maki) 일본등반대의 이마니시(T. Imanishi)와 네팔인 셰르파(Gyalzen Norbu) 초등하였다...

 우리나라의 물레와 흡사한 기구로 북실을 감고있는 모습이다... 

 쿰부히말라야 트레킹때도 같이 동행했던 요리사 마일라로 굼중에 살고있는 42살의 1여 1남의 가장이다...

  좀더 높은곳에서 바라본 마나슬루 설산의 모습이다... 

한국은 1972년 눈사태로 15명의 대원이 희생되는 참사를 겪은 후 1980년 4월 동국대산악부가 등정에 성공하였다...

 꽃과 어우러진 히말라야의 바위산의 모습을 담아본다...

  다네큐를 지나 차메를 가리키는 이정표이다...

 일행들이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여유자적 현수교를 지난다...

 해발이 높아지면서 오르막길은 한걸음 한걸음 내디딜때마다 공기의 희박함을 느낀다...

 히말라야의 전통가옥속에 새로운 건물의 집들이 들어서고 있는 모습이다...

오지로만 여겨졌던 히말라야도 문명의 손길이 뻗치면서 도로확장과 전기공급등으로 급속히 파괴되고 있다... 

고토로 향하면서 올려다 본 무명봉의 설산의 모습이다... 

 고토(해발 2,600M)에 위치한 롯지의 모습이다...

 고토의 초소에서 오른쪽이 히무룽(7,126m)가는길로 히무룽의 한국초등은 이번 트레킹을 이끌고 있는 이상배대장이다.

우리 일행은 초소의 왼쪽을 따라 차메를 향해 걷는다...

고토에서 점심을 해결하고는 이내 차메로 향해 박걸음을 옮긴다... 

 히무룽과 차메의 갈림길에서 인증샷을 남기고 간다...

 이곳은 차메의 마을입구로 바위에 적힌글귀가 아마도 차메에 오심을 반긴다는 글귀같다...

 차메마을의 전경으로 차메도 제법 큰 마을에 속한다...

 일행이 마니 보륜을 돌리며 옴 마니 반매 훔을 외우며 지난다...

이 마니 보륜을 돌릴때는 반드시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하며 한번 돌리는것은 염불을 한번 하는것아라 한다... 

 요즘 히말라야가 많이 변하는것 중의 하나가 바로 롯지들로  예전의 돌담집에서 요즘은 철근과 시멘트를 이용하여 짓는

집들과 목조건물의 집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다...

 차메거리의 모습으로 마을이 크면 이러한 여러가지 물건들을 파는 가게들이 많다...

 우리 일행들이 하루를 묵어갈 차메의 마르상디 만달라 롯지다...

 차메의 밤하늘을 비추고 있는 달을보니 보름이 다가오는 느낌이다...

다음날 아침  맑은 날씨속의 설산의 모습이다...

 포터들이 우리의 카고백을 정리하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은 장면으로 이들은 약40kg의 카고백을 머리에 이고

5416m의 토롱-라를 같이 넘는다...

 좀더 가까이에서 포터가 카고백을 묶는 장면을 카메라에 담는다...

 차메를 뒤로하고는 로우피상을 향해 출발이다...

 마을마다 마니 보륜이 설치되어 있어 기도하는 마음으로 옴 마니 반매 훔을 외우며 지난다...

  해발 2670M의 차메를 지나 점점 고도를 높이며 나아가는 중이다...

이 노인에게 나마스테(안녕하세요)하며 인사를 건내자 담배 한가치를 달라고 하길래 담배가 없다며 돌아선다...

아침에 차메에서 보았던 무명의 설산이 계속해서 등뒤로 따라온다...

 사과농장을 지나 롯지에서 잠시 쉬어가는중이다...

 옆 테이블의 외국인 트레커들도 따스한 햇살아래 맥주를 한잔하면서 쉬어가는 모습이다...

잠시의 휴식을 뒤로하고는 로우피상을 향해 걷는다... 

저녁에는 흐렸다가도 아침이 되며 맑은 날씨속에 강렬한 햇빛이 내리쬔다... 

보이는 것처럼 도로를 만들기위해 다이너마이트를 넣어 폭파를 한 흔적들로 히말라야가 몸살을 앓고 있다... 

 쿰부히말에 이어 안나푸르나 라운드 트레킹이 이대장과 두번째로 히말라야를 같이하게 된다...

도로개설을 위해 잘려나간 산허리를 바라보며 안타까움에 젓어있는 모습으로

시간이 더 지나면 트레킹도 별로 재미가 없을것 같은것이 차량과 오토바이가 많아지면 매연과 분진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왼쪽이 화약폭파로 산허리를 파헤쳐 도로를 낸 모습이다... 

 그래도 고개를 들면 설산의 아름다움이 그나만 히말라야 트레킹의 위안을 가져다준다...

덩키(말과 당나귀의 잡종)들이 물건을 팔고 거는건지 물건을 싣어러 가는것지 홀가분하게 줄을지어 가는 모습이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고산지대의 특성상 오후가 되면 기상이 나빠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오후3시 이전에 트레킹을 마치는 것이 좋다...

 드히커 포카리에는 통나무로 만든 멋진 롯지들이 시야에 들어오는것이 다른곳보다 많이 발전된 모습이다...

 바위의 상단부에만 눈이 덮여있는것이 능선의 바위가 롯지처럼 다가오는 느낌이다...

점심을 먹기위해 벤치에 앉아서 롯지 뒷쪽으로 펼쳐지는 설산을 아름다움을 즐기는 중이다...

 문명의 발달이 바라보것마져 방해를 하는것이 가는곳마다 전선줄이 시야를 방한다...

  오늘의 점심메뉴는 철원군에서 생산하는 포포면이다...

  드리히 포카라에서 포포면과 감자,만두로 점심요기를 하고는 로루피상으로 향하는데

분지에 고여있는 물 옆으로 염소가 풀을 뜯고있는 모습이다...

뒤로 보이는산이 피상피크(6,091M)로 로우피상에서4박5일 코스라고 한다...  

로우피상 마을 입구의  모습이다...

예전에는 대부분이 이러한 집들에서 살았는데 요즘은 아래로 내려와 트레크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며 살아간다...  

해발 3,280M의 모로다라 전망대에서 바라본 츄루피크의 모습이다...

 모로다라 전망대에서 츄루피크를 배경으로 그 모습을 담아본다...

 모로다라 전망대 위쪽에 혼자올라 내려다 본 전망대의 모습이다...

▲싸이클을 좋아하는 이대장이 외국인이 타고온 MTB를 빌려 뽐을 잡는다...

이곳은 훔데라는 마을로 한 롯지에 들러 현지식 피자와 만두로 점심을 해결하고 간다...

▲여기서는 수염깍는것도 귀찮아 출국하여 귀국할때까지 수염을 깍지않고 다닐샘으로 기르고 다닌다...

▲주봉인 1봉은 아니지만 더디어 안나푸르나의 산군이 그 모습을 들어낸다...

▲훔데에 있는 비행기 활주로로 평소에는 사용을 하지않고 긴급상황(환자 후송)시에만 사용한다고 한다...

▲계속해서 안나푸르나를 옆에 끼고 걷는다...

▲멀지않은곳에 안나푸르나가 있다니 처다보는것 만으로도 마음이 설랜다...

▲다시한번 안나푸르나의 산군을 카메라에 담아본다...

해발 3200M의 문지라는 마을에 들어서 어린아이에게 연필한자루씩 나눠주고 같이 찍은 사진으로

이곳 어린이들은 연필을 주면 자기 형이나 오빠도 주라며 데리고 온다...

▲문지마을에 들어서니 남여노소할것없이 얼굴에 여러가지 색감을 칠하고는 남자가 여자의 머리위로 물을 끼얹기위해

사방팔방으로 뛰어다는 모습을 볼수 있었는데 지나다가 젊은남자에게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하니 흔쾌히 응한다...

▲WELCOME TO BRAKA 브라카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마을 입구마다 이러한 문구가 적혀있는 것을 보면 사람을 반기는것은 우리보다 한수위 인것같다...

▲브라카의 마을은 다른곳보다 약간은 신비스러운 느낌이 드는것이 오래된 집들과

다른곳과 달리 마을중앙에 무언가를 모시는 곳이있기 때문이다...

▲손에 잡힐듯이 가까이에 잇는 안나푸르나의 산군이다...

▲이곳의 날씨는 오전에는 쾌정하다가도 오후가 되면 날씨가 흐려져 트레킹 내내 맑은 날씨가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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