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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의 첫 걸음(이문식 강의 내용의 개요와 요약정리) | |
등산과 등반의 차이뜻 | |
오늘 강의주제는 등산의 첫걸음이라 해도 무방하다싶습니다. | |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등산과 등반의 말의 뜻을 우선 의미하며 강의를 시작합시다. | |
등산 | |
[登山] | |
[명사] | |
1 운동, 놀이, 탐험 따위의 목적으로 산에 오름. | |
등반 | |
[登攀] | |
[명사] 험한 산이나 높은 곳의 정상에 이르기 위하여 기어오름. | |
우선 우리들은 왜(why) 산에 오르는가? 또 무엇(what) 때문에 오르는가? 어떻게 (how)오르는가? | |
우선 이 셋가지를 놓고 공부를 합시다. | |
왜(why) 오르는가?라는 말만 나오면 나는 "조지말로니"가 생각이난다. | |
그는 영국의지질학자이며 산악인이다. | |
영국에서 처음으로 세계의 최고봉인 에베레스트를 발견하여 영국 정부에서는 그곳을 탐사를 시작한다. | |
탐사대 구성인은 3명인데 그중 한사람이 조지말로니다. | |
세계 최초로 에레베스트 주변 지역 등산로 탐사를 한 분이라해도 과연이 아니다. | |
그는 3번이나 그곳을 탐사하고 3번째 그곳에서 실종이된다. | |
지난 1999년에 그의 시신이 정상부근에서 마치 냉동 미이라가 된채 75년만에 발견되어 세계 산악인들에게 많은 슬픔을 주었다. | |
그는 생존시 모대학에서 강의 하던 중 어느 한여성으로부터 "그렇게 위험하고 힘던 산행을 왜 하는가?라는 질문을 받는다. | |
아무런 준비없는 상황에서 그는 "Bcause it is there"이라고 짤막한 말을 남긴다. | |
그냥 "산이 거기에 있으니 간다"는 유명한 불멸의 명언을 남겼다. | |
80-90년이 지난 지금도 세계 산악인들이 그말을 인용하고 그 말보다 더 좋은 말이 없다는듯이 정의를 내리곤한다. | |
나도 간간히 그말을 곱씹어 보곤한다. | |
그리고 이렇게 반문을 하곤 하나다. | |
우리들은 왜 집에 가는냐고? | |
그것이 산에 가는 이유라 해도 과연이 아니다싶다. | |
최초라는 말이 나왔어니 몇몇 사람들을 추가로 언급을 해 보겠다. | |
그런 에베레스트를 1920년대쯤에 발견되어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를 처음 올란 이는 에더먼드 힐러리경이다. | |
그는 국적인 뉴질랜드 사람이지만 영국에서 생활했다. | |
그는 현지 네팔인 가이드 텐진노루게이와 함께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 1953년에 올라 세계 산악인들의 부러운 대상이 되었다. | |
그는 히말리야산맥의 주변 경치 즉 자연이 주는 경이롭게 풍광에 심취되어 그 이후 그이 전부를 네팔에 받쳤다해도 | |
과연이 아니다. | |
안타카운것은 그의 부인과 하나밖에 딸이 아빠를 보기 위해 오다가 루크라 공항에서 비행기 추락하여 죽음을 맞는다. | |
그 곳 루크라공항은 고도가 2000이 훨씬 넘는 곳이고 마치 벼랑끝에 있는 자그만한 공항이다. | |
물론 큰 비행기는 이,착륙을 꿈도 못 꾸는 곳이다. | |
그래서 15인승이나 50인승 규모의 비행기만 사용되는 곳이다. | |
난 그곳을 가본지라 가히 짐작이 간다. | |
늘 갈 때마다 하강시에는 불안하고 아찔한 생각을 하게 된다. | |
그리고 그의 이름이 지금도 낯설지 않다는 것이다. | |
전 미국대통령 클린턴부인 이름이 힐러리다. | |
그녀의 이름은 그의 할머니가 지은 준 이름인데 그의 할머니는 너무나 좋아하는 에드먼드 힐러리 팬이라 | |
손주에게 그의 이름을 따서 붙어준 이름이란다. | |
그리고 그 다음의 인물은 세계 최초로 14등좌를 한 나인홀드메스너다. | |
그는 유럽사람이고 유명한 산악인이다. | |
그는 14등좌를 목표로 두었고 18년만인 1986년 괘거를 이룬다. | |
지금 생존 인물이다. | |
열광적인 강의에 많은 사람들이 매료된다한다. | |
그의 남긴 말들 중에 난, 이 말만은 기억 한다. | |
나는 두려움을 통해서 이 세계를 알고 싶고 또 새롭게 느끼고 싶다." | |
이말은 "등산의 무상의 행위고 새로운 도전과 탐험"이라는 말을 함축한것 같이 느껴진다. | |
울 나라에도 최초도 있다. | |
1977년 고상돈씨가 울 나라 최고로 에베레스트를 올랐고 | |
2000년 엄홍길씨가 16년이란 세월로 14등좌를 하였서고 2003년 세계 최초로 16등좌를 했었다. | |
그리고 울 부산등산연구소도 창설도 울 나라 최초다. | |
1973년 노종백교장님께서 창설 하셨다. | |
그것도 이곳, 부산 등산의 불모지인 곳에서...... 다들 그분의 업적을 마치 산을 보듯이 해야된다고 생각이든다. | |
그러면 무엇 때문에 산에 가는냐?의문도 생긴다. | |
UIAA에서는 이렇게 정의를 내린다. | |
첫째는 건강을 위해 | |
둘째는 고란성 극복을 위해 | |
셌째는 그 이후 찾아오는 희열을 위해 라고 정의한다. | |
UIAA는 우리말로 국제산악연맹이라는 뜻이다. | |
Uinon,International,Association,Alpinism의 약자다. | |
UIAA에는 모른긴 몰랐도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산의 모든것을 연구하고 체계적으로 정리를 하는 단체다싶다. | |
참으로 기통찬 정의다싶다. | |
첫째로 건강를 위해다 | |
건강중, 그것을 또 다시 세부적으로 나누면 이렇게 말을 하고 싶다. | |
1,심폐강화 | |
2,근력강화 | |
3,정신적 만족감으로 | |
그렇듯이 우리들이 무엇 때문에 산에 가는냐?대한 의문도 그나름대로 정의가 될것 같다. | |
둘,셋째는 산을 오름내림시 따르는 곤란성 극복이고 그 이후 희열이다. | |
등산이나 삶이나 이점은 비슷한것 같다. | |
늘 우리들은 삶에 있어 시시각각 변화하는 과정에서 산다. | |
요즈음 변화의 물결이 마치 소용돌이처럼 급진하듯 변한다. | |
이에 중심을 잡지 않으면 급류에 떠내려가고 만다싶다. | |
정신 바싹 차려 중심을 잡아야 할것 같다. | |
함축하면 산이던 삶이던 이런 어려운 과정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적응하는것이라 생각한다. | |
항상 이런 힘던과정을 극복 했을때 진정한 기쁨도 행복도 있다싶다. | |
정리하면 이런 말이다싶다. | |
행복은 고통을 이겨내는 자에게 더욱 값진 것이고 | |
기쁨은 슬픔을 극복했을 때 진정한 내 것이 된다. | |
희열에 대해서는 무엇 말이 필요없다싶다. | |
안 느끼면 모르고 안보면 모른다. | |
환상적인 오르가즘이라 표현하고 싶다. | |
그러면 무조건 산에만 가면 좋은냐?라고도 생각 해 볼 수 있다. | |
그렇게 좋은곳에서는 반듯이 재해는 다련다싶다. | |
99%의 희열보단 1%의불운을 대비하여야 할것이다. | |
그것이 함축하면 어떻게(How) 하며 가야하는지다? | |
즉 다시 말을 하면 방법론이다. | |
이것도 UIAA에서 정리한 건강십계론을 인용한다. | |
아래와 같은 내용이다. | |
국제산악연맹의 등산의학위원회에서는 산악환경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 산에 오르고자 할 때 지침이되는 | |
"건강십계(Offical Standard of the UIAA Medical Commission, Vol.4. 'The Ten Health Rules Mountaineers', 1994) | |
"마련하여 발표하였기에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 |
참고로 각자 읽어 볼 것을 권한다. | |
첫째, 산악활동의 목표와 수준을 자신의 체력조건에 맞출 것. | |
어떤 형태의 산악활동이건 등산 도중 또는 직후에 열이 나는 것은 위험신호다. | |
사람마다 심폐기능과 근육의 수축력에는 차이가 있다. | |
오르고자 하는 산의 높이, 활동시간 등은 이같은 개인의 체력조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사람의 체온은 우리 몸의 근육운동, 대사속도의 증가, 아드레날린 분비 등에 의한 | |
열 생산과 피부혈관 확장, 땀에 의한 열 소모가 평형을 이루어 정상체온을 유지하도록 조절되고 있다. | |
체온이 올라가 열이 난다는 것은 체력조건에 무리가 가해져 체온조절기능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 |
극단적으로 열사병같이 갑자기 체온이 상승할 경우 즉각적으로 체온을 내려주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때로는 생명이 위험하다. | |
둘째, 복합탄수화물(비스킷,초콜릿,젤리 등)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것.(탄수화물>지방>단백질) | |
등산활동은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격렬해진다. 따라서 에너지 소모가 많다. | |
이를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보충해 주는 수단이 복합탄수화물의 섭취다. | |
등산하는 도중에 간간이(쉬는 동안에)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셋째, 물을 가능한 한 자주 마실 것. | |
그러나 등산 도중에 알콜음료(술)를 마셔서는 안된다. | |
알콜은 활동성과 주의력을 감퇴시키므로 걷는 동안에는 절대로 금해야 한다. | |
등산할동은 심한 근육활동이므로 열생산이 증가한다. 따라서 땀으로 열을 소비하게 된다. | |
즉, 우리 몸의 수분이 땀으로 빠져나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보충해 주지 않으면 심한 경우 탈진하게 된다. | |
따라서 이를 보충해 주지 않으면 심한 경우 탈진하게 된다. 물은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등산하는 도중에 간간이 마셔두는 것이 좋다. | |
보통 사람들이 알콜은 흥분작용이 있다고 생각하며 기운을 돋우기 위해 적당량의 알콜은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 |
그러나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다. 알콜은 일차적으로 중추신경계 기능을 억제하는 물질이다. | |
따라서 항상 세심하게 주변을 살펴야 하는 등산활동에서 알콜은 주의력을 감퇴하게 하여 사고를 자초하기 쉽다. | |
넷째, 등산을 시작하여 처음 30분 동안에는 몸이 워밍업될 수 있도록 천천히 오를 것. | |
모든 운동에서 워밍업은 필수적인 것이다. | |
심폐기능을 비롯한 우리 몸의 모든 조직장기의 기능이 운동에 대하여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 |
갑자기 평상시의 운동량을 넘어서게 되면 | |
우리 몸의 기능에 무리가 가해져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을뿐아니라 때로는 심한 상해를 가져올 수 있다. | |
다섯째, 가능하면 매 시간마다 먹고 마실 것. |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고프지 않거나 목마르지 않더라도 조금씩 먹고 많이 마시는 것이다. | |
앞서 설명한 대로 운동으로 발생한 우리 몸의 열은 땀으로 소산된다. 목마르다는 것은 우리 몸의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다. |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고프지 않거나 목마르지 않더라도 조금씩 먹고 많이 마시는 것이다. | |
앞서 설명한 대로 운동으로 발생한 우리 몸의 열은 땀으로 소산된다. | |
목마르다는 것은 우리 몸의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다. | |
그러나 목마르다는 신호가 없더라도 땀에 의한 상당한 수분 소실은 피할 수 없으므로 계속해서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 |
두말 할 것도 없이 등산활동은 평상시보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따라서 이것도 계속해서 보충해주어야 한다. | |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위와 심폐기능에 부담이 가중되어 활동에 지장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 |
위에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조금씩 먹어야한다. | |
여섯째, 피로나 탈진의 증후가 나타나면 오래 쉬거나 부축받아 하산할 것. | |
쉴 때는 사탕이나 기타 복합탄수화물을 먹는다. 탈진 증상이 심하면 저체온증이나 급성고산병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 |
피로하면 쉬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여러 사람이 어울려 등산할 때는 동료에게 폐가 될 것을 염려하여 무리하는 경우가 있다. | |
결국 탈진상태까지 이르러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로 무리해서는 안된다. | |
도저히 등산을 계속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는 하산해야 하나 이 경우 혼자서 하산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 |
반듯이 동행자가 함께 하산하는 것이 좋다. | |
일곱째, 노약자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은 등산이 적합한지를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 |
확신이 서지 않으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
노약자를 동반하는 경우 등산 대상의 선택이 노약자에게 적합한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 |
특히 협심증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이 있거나 당뇨병,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은 | |
등산에 앞서 응급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 |
여덟째, 2,000~3,000m 이상에서 숙박한 다음에는 24시간 이내에 300m 이상의 고도를 높이는 일을 피할 것. | |
가능하면 당일에 올라간 최고 높이에서 숙박하는 경우도 피할 것. | |
3,000m 이상의 고산등반시 다음의 세 가지 원칙을 지키면 절대로 고산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 |
즉 1)너무 빨리 올라 가지 말 것이며 너무 높이 올라가지 말 것. | |
2)신체는 가능한 한 너무 많이 움직이지 말 것. | |
3)숙박지 고도차는 가능한 한 작게 할 것.전날 숙박지와의 차이는 300m를 넘지 않을 것 등이다. | |
넘는 수가 있더라도 600m를 초과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 |
아홉째, 아무리 작은 배낭이라도 필수품은 반드시 휴대할 것.(대구 모 여성 한명 예를들것) | |
색안경, 챙모자, 손전등, 침낭, 여벌옷, 성냥, 양초, 구급약품은 잊지 말 것. | |
비록 당일치기 등산이라 할지라도 뜻하지 않은 돌발사태에 대비하여 필수품의 휴대가 필요하다. | |
특히 초보자의 경우에는 반드시 휴대하여야 할 것이다. | |
구급약품은 가능한 한 부피를 차지하지 않도록 작은 구급상자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 |
의사의 지시감독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 |
진통제(아스피린) 10알, 지사제(로펠아마이드) 5캡슐, 멀미약(메토클라프라마이드) 5알, 소독약(요드 PVP) | |
10ml, 반창고 또는 일회용 반창고, 압박붕대 정도면 족할 것이다. | |
입술보호제, 진경제, 빨아먹는 인후보호제, 제산제 등은 추가되어도 좋다. | |
열째, 사전에 등산로와 날씨에 대해 알아 둘 것.(지난 대간시 저체온증;hypothermia) | |
목적지까지 등산로를 사전에 철저하게 조사하여 둠으로써 | |
산속에서 길을 찾아 헤매는 수고를 덜 수 있음은 물론이고 길을 찾아 헤매느라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여 탈진하는 사고를 피할 수 있다. | |
목적하는 산의 날씨를 일기예보를 참고하여 미리 대비하여야 한다. | |
특히 산에서는 돌발적인 일기변동이 잦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 |
사람의 왕래가 드문 산에 입산할 때, 또는 겨울철이나 장마철에는 경찰관서 등 적당한 곳에 등산계획을 신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평상시에는 아무일도 없이 지날 수 있는 조그만 실수라도 | |
산에서는 자신은 물론이거니와 동료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 |
그리고 보행법이다. | |
등산의 기본는 걷는 것이다. | |
만약에 아무나 잘 걸을 수 있는 약이 개발되면 그것은 바로 대박이 날것이다. | |
발기부전제도 개발이 되어 대박이 났는데……….. | |
아마도 지구가 멸망할 때쯤이라도 그런 약은 개발이 되지 않을것이라 생각이 든다. | |
그저 꾸준히 지속적으로 산행하는 방법밖에 없다 싶다. | |
그러나, 기본적인 보행 요령을 알고 꾸쭌히 실행하면 반듯이 어느 누구보다 잘 걸을 수 있고 즐거운 산행이 될것이다. |
|
나 경험상으로 볼때 | |
등산 시작 시점부터 약 대충 30분간은 입을 다물고 워밍업하듯 걷는다. | |
그러면 자연히 어깨 힘이 빠지고 자동으로 복식호흡이 된다. | |
그리고 가능하면 11자 걸음을 의식하고 여자든 남자든 엉덩이를 뒤로 쌀 짝 치켜드는 기분으로 행보한다. | |
11자가 잘 안되는 경우는 약간 양쪽무릎이 쌀짝 쓰치는 기분으로 걸으면 이해가 빠를것 같다. | |
그리 보행 몸 중심을 벗어나는 지나친 몸놀림은 에너지소비다. | |
그러나 산행이 중반이 지나고 후반쯤이나 힘이 빠질시 오름길에는 디디는 발쪽으로 어깨를 동시에 약간 흔들어준다. | |
그리고 설산,빙벽보행법,다음 기회에 언급하기로 함. | |
그리고 등산화다. | |
아무리 좋은 등산화이라도 자기 발형에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 |
반듯이 신어보고 폭은 다소 놀림이 없고 알뒤 전후는 5-10미리 정도 큰것이 좋다 싶다. | |
딱 맞는 신발은 내림길에서 반듯이 앞으로 밀리니 조금 정당하게 발 끝 여유가 있는것이 좋다싶다. | |
그 다음은 양말이다. | |
반듯이 여비양말을 하나 더 가지고 산행 하기를 권하고 싶다. | |
엄홍길씨는 반듯이 이것만은 생활화되어 있다고 나에게 귀뜸을 한적이 있다. | |
그날 총산행 시간 절반쯤 되면 언제나 깔아 신는다고 덧붙혀셨다. | |
보행법,등산화,양말까지 해결 하였다 하더라도 산행 3-4일전에 반듯이 발톱을 깍아야된다. | |
발톱이 길면 등산화 앞 부분을 찔려 처음엔 발가락부터 차츰차츰 시간이 지나가메 ,다리,허리,온몸까지 아파온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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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배낭이다. | |
여성이고 남성이던 당일이던 무박이던 좀 크고 넉넉한것이 좋다싶다. | |
배낭은 기본적 의미를 장비나 식사류를 담아 가는것이지만 | |
자동차로 치면 에어백 역할을 한다. | |
만약에 낙마시 생명을 지켜주는 역할을 해준다. | |
일전에 용아장성에서 실지적으로 한여성이10여미터 떨어졌는데 아무런 상처없이 곧장 일어나 산행을 마친 경우도 있었다. | |
그리고 암릉구간이나 구릉구간에서는 배낭을 맨채 엉덩이를 비비면서 내려서면 안된다는것이다. | |
배낭 밑부분이 바닥에 걸어 바로 앞으로 쏟아 질 수 있다. | |
이것도 용아장성에서 떨어진 사고의 근본적인 이유였다. | |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기본적인것은 반듯이 배낭에 수납하여 다녀야한다. | |
즉.의약품,렌타,비옷,지도,나침반,보온옷,비상 간식등등 잡주머니를 활용하여 수납이 용이도록한다. | |
또 그리고 쓰레기 수서용 비닐봉투 한두개,그리고 방수주머니도 하나쯤. | |
그 다음은 스틱 | |
스틱사용방법은 노르딕스틱 방법이 제일 우선이다. | |
즉 ,끈 밑으로 넣고 손을 넣고 마치 병아리 잡듯이 가볍게 잡는다. | |
항상 진행하는 발 앞쪽을 넘지 않도록 스틱을 찍고 손을 약간 떨어버린 상태로 자연스럽게 걷는듯이 사용을 해야 한다. | |
이것을 원칙으로하고 오름,내림시에는 앞쪽을 찍어도 무방하다. | |
스틱은 스틱용도외에는 쓰지 말것. | |
때때로 견인장비로 사용하는 이들이 있는데 쏘옥 빠지면 중상 아니면 사망이 될 수 있다. | |
등산복은 그리 의미가 없다. | |
요즈음은 다 기능식 옷이라 멋지고 이쁜면 된다. | |
모르면 돈 많이 주는것이 최고다. | |
등산의 3대 기술~ | |
에너지 생산기술, 에너지 보존기술, 에너지 절약기술이다. | |
40%는 오를때,30%는 내려올때...나머지 30%는 조난에 대비해서 항상 남겨 놓아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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